“감기”는 인간에게 발생하는 빈번한 질병이며, 평균적으로 1년에 여러번 걸립니다.
비타민C는 효과적인 감기치료법이라고 주장되어 왔습니다.
비타민C가 감기에 영향을 미치나요?
1970년 노벨상 수상자 리너스 파울링은 비타민C가 감기 치료에 도움이된다는 이론을 대중화 했습니다.
비타민C를 대량 복용하거나 18,000mg 을 매일 복용하는 것으로 감기를 예방하는 방법에 대한 책을 출판했습니다. 미국 기준 하루권장량은 여성 75mg, 남성 90mg 입니다.
그 당시에는 이 사실을 입증할 만한 연구가 없었습니다.
이후 수십 년 동안 무작위 대조 연구에서 비타민이 감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조사했습니다.
결과는 좋지 못했습니다.
11,306명 참가자를 포함한 29건의 연구에 따르면 200mg 이상 비타민C를 보충해도 감기에 걸릴 위험이 줄어들지 않는다고 결론지었습니다. ( 1)
감기 예방은 되지 않지만, 정기적인 비타민C 영양제를 복용하면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 감기 중증도 감소: 감기증상을 감소시킵니다.
- 감기 지속 시간 감소: 평균적으로 회복 시간이 성인 8%, 소아 14%가 감소했습니다.
1,000 ~ 2,000 mg은 평균적으로 어린이 감기지속 시간을 18% 단축했습니다. ( 1)
성인을 대상으로 한 또 다른 연구에서 하루 6,000 ~ 8,000 mg이 효과적이었습니다. ( 2)
비타민C의 감기치료 효과는 심한 신체적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에게 더 강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마라톤 선수와 스키 선수는 비타민C로 감기지속 시간을 절반으로 줄였습니다. ( 1)
요약
비타민C 영양제는 감기를 치료하는데 영향을 주고, 증상의 정도와 지속 시간을 줄이는 것으로 보입니다.
비타민C가 감기증상을 줄이는 원리
비타민C는 항산화제이며, 피부에 콜라겐을 생성하는데 필요합니다.
콜라겐은 포유류에게 가장 풍부한 단백질로 피부와 다양한 조직을 단단하고 유연하게 유지합니다.
비타민C 결핍은 괴혈병을 초래합니다. 대부분 음식에서 충분한 비타민C를 섭취해서 오늘날에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비타민C가 면역 세포에 고도로 집중되어 있으며 감염 중에는 소비가 많아져 빨리 결핍됩니다. ( 3)
실제로 비타민C 결핍은 면역 체계를 크게 악화시키고 감염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 4)
이런 이유로 감염 중에 비타민C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약
비타민C는 면역 세포에 필수적입니다. 감염 중에 소비가 많아져 결핍으로 인해 위험해 질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될만한 영양소와 음식
감기에 대한 치료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일부 음식과 영양소는 신체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사람들이 증상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음식을 사용했습니다.
과학적으로 입증된 것은 거의 없지만 일부는 뒷받침되는 증거가 있습니다.
- 플라보노이드: 과일과 채소에서 발견되는 항산화제 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플라보노이드 영양제는 폐, 인후 및 코 감염 위험을 평균 33% 줄일 수 있습니다. ( 5)
- 마늘: 일반적인 향신료에는 호흡기 감염과 싸우는데 몇가지 항균성 화합물이 들어 있습니다. ( 6)
요약
여러 가지 다른 영양소와 음식은 감기로 부터 회복하거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여기에는 플라보노이드와 마늘이 포함됩니다.
결론
비타민C를 보충해도 감기에 걸릴 위험은 줄어들지 않지만 회복 속도를 높이고 증상의 심각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감기 회복 시간을 빠르게 하기 위해 메가도스 용 비타민C 영양제가 필요하지만,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비타민C를 너무 많이 먹으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비타민C 메가도스 부작용을 참조하세요.
기본 영양소 요구 사항을 충족하려면 음식으로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C가 많은 음식으로는 오렌지, 귤, 케일, 빨간 피망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