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코넛 오일 피부 - 코코넛 내부

“코코넛 오일”이 “피부”에 좋은 과학적인 이유

글쓴이:

“코코넛 오일”은 건강과 “피부”를 증진하는데 권장되어 온 지방의 한 종류 입니다.

알츠하이머 환자의 뇌 기능 개선, LDL콜레스테롤 감소에 이르기까지 코코넛 오일은 건강에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 12)

실제 여러 연구에서 “코코넛 오일”이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이 글은 ‘코코넛 오일’이 ‘피부’에 좋은지, 어떤 증거가 있는지 알아봅니다.

코코넛 오일 이란?

코코넛 오일은 전통적으로 생 코코넛 또는 건조된 코코넛에서 오일을 추출하여 만들어진 포화도가 높은 기름입니다. ( 3)

실온에서 고체이지만, 가열하면 부드러워지거나 녹습니다.

요리에 주로 쓰이고, 피부와 머리카락에 직접 바릅니다.

코코넛 오일에는 포화 지방 형태인 중쇄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실제로 중쇄 지방산은 코코넛 오일 전체의 약 65%를 차지 합니다. ( 4)

다음은 코코넛 오일에서 발견되는 지방산 목록입니다: ( 4)

  • 라우르산: 49%
  • 미리스트산: 18%
  • 카프릴산: 8%
  • 팔미트산: 8%
  • 카프르산: 7%
  • 올레산: 6%
  • 리놀레산: 2%
  • 스테아르산: 2%

코코넛 오일은 포화지방이 약 90%이지만, 소량의 단일 및 다중 불포화 지방도 포함합니다. 한 스푼에는 약 12g의 포화 지방과 1g의 불포화 지방이 들어있습니다. ( 5)

요약
코코넛 오일은 요리에 사용되지만, 피부나 머리에도 써도 됩니다. 포화 지방 및 중쇄 지방산이 있는데 특히 라우르산이 풍부합니다.

유해균을 죽입니다.

코코넛 오일에 있는 중간 사슬 지방산은 해로운 유해균으로부터 보호하는 향균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드름, 봉와직염, 모낭염, 운동 선수의 발을 포함한 많은 유형의 피부 감염이 박테리아 또는 곰팡이 때문에서 생겨서, 이것은 피부건강에 특히 중요합니다. ( 6)

“코코넛 오일”을 “피부”에 직접 바르면 이런 미생물 성장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코코넛 오일 지방산의 거의 50%를 구성하고 있는 라우르산 때문입니다. 라우스산은 유해 미생물과 싸우는 지방산입니다.

한 연구에서 20가지의 다른 균주에 대해 30가지 유형의 지방산 항균 특성을 시험했습니다. 라우르산은 박테리아 성장을 막는데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7)

다른 시험관 연구에서 라우르산은 염증성 여드름을 유발하는 박테리아의 일종인 프로피오니 박테리움 아크네를 처리합니다. ( 8)

카프라산은 코코넛 오일에서 발견되는 또 다른 중쇄 지방산이지만, 함량이 작습니다. 라우르산과 같이 강력한 항균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험관 연구에서 라우르산과 카프르산 모두 박테리아 균주를 효과적으로 처리했습니다. ( 9)

또 다른 시험관 연구에서 카프르산의 항진균 효과가 입증되어 특정 유형의 곰팡이 성장을 억제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 10)

요약
코코넛 오일에서 발견되는 지방산은 박테리아와 곰팡이를 효과적으로 죽이는 향균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은 염증을 줄입니다.

만성 염증은 건선, 접촉성 피부염, 습진을 포함한 다양한 피부 질환을 일컫습니다. ( 11)

코코넛 오일은 항 염증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 연구에서 연구원들은 귀에 염증이 있는 생쥐에 버진 코코넛 오일을 발랐습니다. 코코넛 오일은 항 염증 효과가 있을뿐 아니라 통증도 완화했습니다. ( 12)

코코넛 오일은 항산화 상태를 개선하여 염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항산화제는 신체의 자유 라디칼을 안정화시키고, 염증에 기여하는 반응성 원자를 중화시켜 작용합니다. ( 13)

2013년 동물 실험에서 쥐에게 코코넛 오일, 올리브 오일, 해바라기 오일을 포함한 다양한 유형의 오일을 먹였습니다. 45일간의 연구가 끝날 때 버진 코코넛 오일은 항산화 상태를 개선했고, 산화 스트레스를 방지했습니다. ( 14)

대부분 최신 연구에서는 동물 및 시험관 연구로 제한되어 이런 결과가 사람에게 어떻게 적용되는지는 판단하기 힘듭니다.

하지만 이런 연구에서는 코코넛 오일이 섭취하거나 바르면 염증을 피부에 염증을 줄이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요약
동물 연구에서 코코넛 오일은 항산화 상태를 개선하고, 산화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염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여드름 치료에 도움

일부에서는 코코넛 오일이 모공을 막는다고 생각하지만 상당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여드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여드름은 염증 상태이며, 치료하는데 사용되는 많은 약물은 염증을 줄이는 작용을 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 15)

코코넛 오일과 성분은 신체에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여드름 치료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의 중쇄 지방산의 항균 특성은 여드름을 줄이는데 역시 도움이 됩니다.

코코넛 오일에서 지방산의 거의 절반을 차지하는 라우르산은 여드름에 관련된 박테리아 균주를 죽이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 816)

실제로 시험관 및 동물 연구에서 라우르산은 여드름을 유발하는 박테리아 성장을 예방하는데 과산화벤조일보다 효과적입니다. ( 16)

라우르산과 함께 카프르산은 항염증 및 항균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2014년 동물 및 시험관 연구에 따르면 라우르산과 카프르산 모두 박테리아를 제거하여 염증을 줄이고, 여드름을 예방하는데 성공했습니다. ( 17)

최상의 결과를 얻으려면 코코넛 오일을 여드름이 있는 부위에 직접 바르세요.

요약
코코넛 오일에 있는 성분은 항 염증과 향균 특성으로 여드름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건성 피부에 수분을 공급합니다.

여드름과 염증에 미치는 영향 외에도 코코넛 오일을 피부에 바르면 수분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중간 정도의 건조한 피부를 가진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피부를 치료하는데 코코넛 오일과 인기 있는 석유로 만든 미네랄 오일과 비교했습니다.

2주간의 연구에서 코코넛 오일은 피부 수분 상태를 크게 개선했으며 미네랄 오일만큼 효과적이었습니다. ( 18)

또한 각질과 가려운 발진을 동반한 습진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2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습진을 올리브 오일과 코코넛 오일 효과를 비교한 연구에서 코코넛 오일을 바르면 습진 치료에 도움이 되고, 건조함도 줄일 수 있습니다. ( 19)

또 다른 연구에서 코코넛 오일이 습진 심각성을 68% 감소시켜 습진 치료에 미네랄 오일보다 훨씬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20)

피부에 수분을 유지하는 것은 박테리아를 차단하고 흉터 치유를 촉진하며 전반적인 피부 보습을 유지하는 장벽 기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212223)

요약
코코넛 오일은 좋은 보습제이며, 건성 피부 및 습진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상처 치유에 도움

여러 연구에서 코코넛 오일은 상처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 동물 연구에서 코코넛 오일을 피부에 바르는 것이 실험쥐의 상처 치유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봤습니다.

버진 코코넛 오일로 상처를 치료하면 치유 속도가 빨라지고 항산화 상태가 개선되며, 콜라겐 수준이 높아져서, 상처 치유에 도움이 됩니다. ( 24)

다른 동물 연구에서 피부에 쓰는 항생제와 결합하여 화상을 치료하는데 효과적이었습니다. ( 25)

상처를 개선하는 것 외에도 항균 특성으로 치료 과정을 복잡하게하는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26)

요약
동물 실험에서 코코넛 오일은 상처난 부위의 회복 속도를 높여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 피부 부작용

코코넛 오일은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피부에 바르는게 모든 사람에게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예컨대, 지성 피부를 가진 사람은 모공을 막아서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어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역시 자연물질은 약물처럼 천문학적인 돈을 투입하여, 연구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직접 시행착오를 통해 효과와 적용을 판단하는게 가장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또한 민감한 피부인 경우 소량을 사용해보거나 피부의 적은 부분에만 발라서 자극이나 모공을 막히지 않도록 하세요.

그렇다고 코코넛 오일을 먹고 요리하는 경우에는 대부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즉 지성 또는 민감한 피부를 가진 경우에는 코코넛 오일을 식단으로 활용하여 이런 이점을 누리세요.

요약
코코넛 오일은 피부 모공을 막을 수 있습니다. 지성 또는 민감한 피부를 가진 분은 소량을 사용하고 천천히 테스트하며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코넛 오일 선택 가이드

건식 또는 습식 가공을 통해 생산되고 있습니다.

건식 가공은 코코넛을 건조 시켜 핵심 성분을 생성하여, 이를 압착하여 오일을 추출한 다음 표백 및 탈취 과정을 거칩니다.

이 과정은 정제된 코코넛 오일을 형성하는데 이는 더 중성적인 향과 더 높은 스모크 포인트(기름을 가열하여 흰 연기가 나오는 지점)를 만듭니다. ( 27)

습식 가공은 생 코코넛에서 얻은 버진 코코넛 오일을 만듭니다. 이것은 코코넛 향기를 유지하고, 스모크 포인트가 낮아집니다. ( 27)

정제된 코코넛 오일은 고온 요리에 더 적합할 수 있지만, 버진 코코넛 오일은 피부 건강 측면에서 더 나은 선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존 연구 대부분이 버진 코코넛 오일 효과에 특히 초점을 맞춰서 진행됐다는 사실입니다. 정제된 오일에서는 연구와 다른 효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2009년 동물 연구에서 버진 코코넛 오일은 정제된 코코넛 오일과 비교해 항산화 상태를 개선하고 질병을 유발하는 자유 라디칼을 중화하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28)

또 다른 시험관 연구에서 버진 코코넛 오일은 정제 코코넛 오일에 비해 염증을 감소시키는 항산화 물질 양이 많았으며 자유 라디칼(활성 산소)과 싸우는 능력이 향상되었습니다. ( 27)

이 두 연구 결과는 정제된 코코넛 오일보다 세포에 손상을 주고 염증과 질병을 일으킬 수 있는 활성 산소의 산화와 중성화를 방지하는데 더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줍니다.

요약
코코넛 버진 오일은 개선된 항산화 상태와 같은 건강에 이로운 점을 제공합니다. 정제된 코코넛 오일보다 나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결론

코코넛 오일 섭취 이점은 잘 연구되어 있지만 피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주로 동물 또는 시험관 연구로 제한됩니다.

그러나 코코넛 오일은 염증 감소, 피부 보습 유지, 상처 치유를 포함하여 피부에 잠재적인 이점이 있습니다.

코코넛 오일에서 발견되는 중쇄 지방산은 여드름을 치료하고 유해균으로 부터 피부를 보호하는데 도움이되는 항균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성 또는 민감한 피부라면 내성을 평가하기 위해 서서히 적용해보고, 정 걱정되면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