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사”를 멈추게 하는 유산균: 장점, 유형, 부작용

글쓴이:

“설사”를 멈추게 하는 “유산균”은 다양한 건강 상 이점을 제공하는 유익한 미생물입니다.

유산균 영양제와 유산균이 풍부한 음식은 설사 같은 소화 문제를 포함하여 여러 건강 상태를 개선하는 인기 있는 자연 치료법입니다. ( 1)

이 글은 어떻게 유산균이 설사를 멈추도록 도움이 되고, 어떤 균주가 가장 효과적이고, 유산균 복용과 관련된 부작용에 대해 설명합니다.

설사 예방에 유산균 작용 원리

건강 보조 식품 및 특정 음식에서 발견되는 것 외에도 유산균은 자연적으로 장에 서식하고 있습니다. 이것들은 면역을 유지하고, 신체를 감염과 질병으로 부터 보호하는 몇 가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2)

장내 미생물 시스템은 식이, 스트레스, 약물을 포함하여 다양한 요인에 의해 부정적, 긍정적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장내 미생물 구성이 불균형하고 유익균 개체수가 감소되면, 과민성대장증후군(IBS), 설사 등 소화기와 관련된 건강에 부정적으로 이어집니다. ( 34)

세계보건기구(WHO)는 설사를 24 시간 동안 3번이상 묽은 변을 보는 것으로 정의합니다. 급성 설사는 14일 미만 지속되고, 만성적인 설사는 14일 이상 지속됩니다. ( 5)

유산균을 보충하면 특정 유형의 설사를 예방하고 유익한 장내 세균 시스템이 유지되고, 균형을 맞춰서 설사 증상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유산균은 영양소와 경쟁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합니다. 장 환경을 변화시켜 병원성 균들을 무력화하고, 유해균들과 싸웁니다. ( 5)

실제로 연구에 따르면 유산균 영양제는 어린이와 성인 모두에게 특정 유형 설사를 예방하고, 치료합니다.

요약
유산균 복용은 유익한 장내 미생물을 다시 채워주고, 불균형을 해소해서, 설사를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유산균으로 치료 가능한 설사의 종류

설사는 박테리아 또는 바이러스 감염, 특정 약물, 여행 중에 다른 미생물에 노출되는 등 여러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많은 종류의 설사가 유산균 보충제에 잘 반응합니다.

감염성 설사

감염성 설사는 박테리아 또는 기생충과 같은 감염원에 의해 발생합니다. 20종 이상의 박테리아, 바이러스, 기생충인 로타바이러스, 대장균, 살모넬라 균을 폼한하여 감염 설사를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감염성 설사는 개발 도상국에서 흔하며, 치료하지 않으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치료는 탈수 예방, 전염 시간 단축, 설사 기간 단축이 포함됩니다.

8,014명에 대한 63건의 연구에 대한 한 건의 검토에서 유산균은 감염성 설사에 걸린 성인과 어린이 설사를 안전하게 감소시키것으로 결론지었습니다. ( 5)

평균적으로 유산균으로 치료한 그룹은 대조군보다 거의 25시간 정도 적게 설사를 했습니다.

항생제 관련 설사

항생제는 박테리아로 인한 다양한 질병을 치료하는데 사용하는 약물입니다. 설사는 항생제가 유발하는 정상적인 장내 미생물 시스템 파괴로 인해 생깁니다. 항생제의 일반적인 부작용입니다.

유산균을 복용하면, 장내 유익균을 다시 채워서 항생제 사용으로 생긴 설사를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3,631명을 대상으로 17건의 연구를 검토한 결과 항생제와 관련된 설사는 유산균을 복용하지 않은 사람들이 훨씬 많이 경험했습니다.

실제로 대조군의 18%가 항생제 관련 설사를 앓고 있는 반면, 유산균을 복용한 그룹은 8%만이 영향을 받았습니다. ( 6)

이 검토는 유산균, 특히 락토 바실러스 람노 수스GG와 사카로 미세스 보울라디 종이라고 결론지었습니다. 항생제 관련 설사 위험을 최대 51% 줄일 수 있습니다. ( 6)

여행 중 설사

여행은 일반적으로 장내 미생물에 면역에 대응되지 않는 많은 종의 미생물에 노출되어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여행자 설사는 목적지에 도착한 후 발생되는 경련 또는 복통과 같은 하나 이상의 관련 증상이 “하루 3번 정도가 설사”가 지속되면으로 정의됩니다. 매년 2천만명이 영향을 받습니다. ( 78)

11건의 연구에 대한 검토에서 유산균제로 예방 치료를 하면 여행자 설사를 크게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 9)

2019년에 12가지 연구에 대한 검토에서 유산균은 사카로미세스 보울라디로 치료만 하면 여행자 설사에서 최대 21%로 현저히 감소하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 8)

어린이와 유아에게 발생하는 설사

항생제와 관련된 설사와 설사를 일으키는 질병은 영아와 어린이에게 널리 퍼져 있습니다.

괴사성 장염(NEC)는 거의 영아에게만 발생하는 장 질병입니다. 이 질병은 장 염증을 특징으로 하며 박테리아를 성장하게 해서 장과 결장 세포를 심하게 손상시킵니다. ( 10)

NEC 사망률은 50%에 이르는 심각한 질병입니다. ( 10)

NEC 증상은 설사를 심하게 한다는 것입니다. 항생제로 이 질병을 치료하는데 사용되며, 이는 환자 상태를 더 악화하는 설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 일부 전무가들은 항생제 치료가 NEC를 유발하는 요인일 수 있다고 합니다. ( 11)

연구에 따르면 유산균은 조산아의 NEC 및 사망률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12)

37주 미만의 5,000명 이상 영아를 포함한 42건의 연구를 검토한 결과, 유산균을 복용하면, NEC 발병률이 감소하고 유산균 치료로 전반적인 영아 사망률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13)

다른 검토에서 유산균 치료는 1개월에서 18세 사이의 어린이에게 항생제 관련 설사율이 낮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 14)

다른 연구에서는 락토 바실러스 람노수스GG를 포함한 특정 종의 유산균이 어린이의 전염성 설사를 치료할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 15)

요약
유산균 복용은 감염, 여행, 항생제 사용과 관련된 설사를 예방 및 치료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설사를 위한 유산균 종

수백 종의 유산균이 있지만, 연구에 따르면 설사와 대응하는 몇 가지 유산균 종을 보충하는 것이 가장 유익합니다.

최근 과학적 발견에 따르면 다음 유형이 설사 치료에 가장 효과적인 유산균입니다.

  • 락토 바실러스 람노수스 GG(LGG): 이 균은 가장 일반적인 균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LGG는 성인과 어린이 모두에게 설사 치료에 가장 효과적인 유산균입니다. ( 616)
  • 사카로미세스 보울라디: S. 보울라디는 유산균 영양제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유익한 효모 균주입니다. 항생제 관련 및 전염성 설사를 치료합니다. ( 617)
  • 비피도 박테리움 락티스: 이 유산균은 면역 강화, 장 보호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소아에게 발생하는 중증의 설사 빈도를 크게 줄입니다. ( 18)
  • 락토 바실러스 카세이: L.카세이는 설사 효능에 대해 연구된 또 하나의 유산균주입니다. 일부 연구에서 어린이와 성인의 항생제, 전염성 설사를 치료합니다. ( 1920)

건강 상태에 따른 유산균 선택에서 설사와 관련된 유산균 제품을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다른 유형의 유산균도 설사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위에 열거된 균주가 설사에 대한 연구가 많습니다.

유산균은 콜로니 형성 단위(CFU)로 측정되며, 이는 각 용량에 농축된 유익균 수를 나타냅니다. 대부분 유산균 영양제는 한 정당 10 ~ 100억 CFU를 함유합니다.

일부 유산균 영양제는 1천억 CFU 이상 인것도 있습니다.

CFU가 높은 유산균 영양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지만, 보충제에 포함된 균주와 품질도 중요합니다. ( 21)

유산균 영양제 품질과 CFU는 매우 다양해서 자격을 갖춘 전문의와 협력하여 가장 효과적인 유산균과 복용 지도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요약
락토바실러스GG, 사카로미세스 보울라디, 비피더박테리움 락티스, 락토바실러스 카세이는 설사를 치료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유산균입니다.

설사에 효과적인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추천

유산균 부작용

유산균은 일반적으로 어린이와 성인 모두에게 안전한 것으로 간주되고 있으며, 건강한 사람에게는 심각한 부작용이 드물지만 특정 계층에서는 잠재적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술로 회복되고 있는 개인, 중병에 걸린 유아, 만성 질환이 있고, 감염에 취약한 사람은 유산균을 복용하고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22)

예컨대, 유산균은 면역 체계가 약화된 사람에게 심각한 전신 감염, 설사, 과도한 면역계 자극, 복부 경련, 구역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23)

트림, 가스, 딸꾸질, 피부 발진, 변비를 포함한 건강한 사람에게도 유산균과 관련된 미비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24)

유산균은 일반적으로 대부분 안전하지만 항상 나와 자녀의 식단에 유산균을 보충하기 전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약
유산균은 일반적으로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면역력이 떨어지는 사람에게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결론

최신 연구에서 특정 유산균은 항생제, 전염성, 여행자 설사를 포함한 다양한 유형의 설사를 치료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영양제 형태로 제공되는 수백가지 유산균이 있지만, 락토바실러스 람노수스GG, 사카로미세스 보울라디, 비피도박테리움 락티스, 락토바실러스 카세이 등이 일부 사람에게 설사가 치료되는 것으로 입증되엇습니다.

설사를 치료하거나 예방하기 위해 유산균을 사용하려면, 전문의의 조언을 구하세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