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기한 지난 빵 먹어도 되는 과학적인 이유

글쓴이:

“유통기한 지난 빵”은 먹을 수 있을까요? 일단 먹어도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빵은 세계에서 가장 인기있는 음식입니다.

일반적으로 밀 (또는 대체 곡물), 효모, 기타 성분으로 만든 빵은 썩기 전에 단기간 동안만 신선합니다.

빵은 썩기 시작하면, 곰팡이 때문에 먹기 위험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신선함을 오래 유지하는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빵이 얼마나 신선도를 유지하는지, 유통기한이 지난 빵을 먹어도 안전한지 확인하는 방법과 신선함을 오래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빵 유통기한”은 얼마나 되나?

빵의 유통기한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많이 있습니다. 빵이 상하기 직전까지 지속되는 시간은 얼마일까요?

빵의 유통기한은 3 ~ 7일입니다. 재료, 빵 종류, 보관 방법에 따라 유통기한은 달라집니다.

빵 종류와 재료

마트에서 파는 샌드위치, 빵, 제빵용 빵은 곰팡이를 예방하고, 유통기한을 늘리기 위해 방부제를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방부제가 없으면, 상온에서 3 ~ 4일 안에 드셔야 합니다.

빵에 사용하는 일반적인 방부제는 칼슘 프로피오네이트, 벤조산 나트륨, 소르빈산 칼륨, 소르브산이 있습니다. 간혹 젖산 박테리아를 사용하는 빵은 곰팡이를 방지하는 자연 방부제 입니다.

글루텐 프리 빵은 수분 함량이 높고, 방부제를 사용하지 않아 곰팡이에 취약합니다. 이런 빵은 보통 냉동으로 판매 됩니다.

반면, 빵 가루, 크래커 같은 건조된 빵은 수분이 없기 때문에 곰팡이가 자라지 않아 오래동안 안전합니다.

비스킷과 롤 요리를 위해 판매하는 냉장 반죽도 산패되는 기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유통기한이 짧습니다.

특히 대부분의 수제 빵에는 방부제가 없고, 계란과 우유와 같이 부패하기 쉬운 성분을 사용합니다.

보관 방법

빵 유통기한도 보관법에 따라 달라집니다.

빵은 고온다습한 환경에 보관하면 더 빨리 상하기 쉽습니다. 곰팡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실온 또는 저온에서 밀봉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실온에서는 좋은 빵집에서 구입한 수제 빵은 3~4일, 마트에서 구입한 빵은 최대 7일까지 먹을 수 있습니다.

냉장 보관하면, 마트 빵과 수제 빵의 유통기한이 3 ~ 5일 더 늘어날 수 있습니다. 냉장 보관 하실려면, 밀봉을 잘 하셔서, 건조되는 것을 방지하고, 포장 내부에 눈에 보이는 습기가 있는지 확인하세요.

냉동 빵은 최대 6개월간 보관할 수 있습니다. 냉동은 위험한 화화물을 없애지는 않지만, 자라지 못하게 합니다.

요점 정리
빵 유통기한은 주로 재료와 보관법에 따라 달라집니다. 냉장 또는 냉동으로 유통기한을 늘릴 수 있습니다.

유통기한 지난 빵 먹어도 되는지 확인하는 법

대부분의 포장 식품은 유통기한이 있지만, 빵은 가장 짧은 유통기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빵은 안전보다 신선도를 중심으로 유통기한을 정합니다.

빵 유통기한은 최상의 날짜이지, 안전한 유통기한이 아닙니다. 그래서 유통기한 이후로도 먹어도 안전하다는 걸 의미합니다.

빵을 먹어도 되는지 확인하려면, 직접 검사해야 합니다.

빵을 체크하는 방법은 아래 와 같습니다.

  • 곰팡이 – 곰팡이는 빵 영양분을 흡수하고, 포자를 성장시켜, 녹색, 검은 색, 흰 색, 분홍색의 흐릿한 점을 만들어 냅니다. 곰팡이가 보이면, 그냥 다 버리세요.
  • 냄새 – 빵에 곰팡이가 보이지 않으면, 냄새를 맡아보세요. 불쾌한 냄새가 나는 경우에도 버리세요.
  • – 맛이 별로이거나 이상한 맛이 나도 버리는 것이 안전합니다.
  • 질감 – 밀봉이 잘 안된 채로 보관된 빵은 부패하거나 건조되어 딱딱할 수 있습니다. 곰팡이가 없다면 먹을 수 있지만, 맛은 그닥 좋지 않습니다.
요점 정리
빵 유통기한은 먹기 안전한 시간이 아니라 맛 위주의 신선도를 통해 측정되어 더 짧습니다. 유통기한 이후로 먹어도 되는지 확인할려면 직접 확인해야 합니다. 곰팡이가 있거나 이상한 맛이나 불쾌한 냄새가 나면 버리세요.

유통기한 지난 빵 위험성

일부 곰팡이는 먹어도 안전하지만, 빵에서 자라는 곰팡이를 식별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썩은 빵은 유해하므로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빵 곰팡이균은 라이즈푸스, 페니칠륨, 아스페르길루스, 무코, 푸사리움이 있습니다.

어떤 곰팡이는 독소를 생성하는데, 독소를 먹으면 위험합니다. 곰팡이 독은 전체적으로 퍼지니 곰팡이가 보이면, 빵 전체를 버려야 합니다.

독소(Mycotoxins)는 위를 상하게 하여, 소화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 장내 미생물 체계를 혼란하게 만들어 면역이 약해지고, 질병 위험이 높아집니다.

또한 아플라톡신 같은 일부 곰팡이 독소는 많은 양을 먹으면 특정 암에 걸릴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요점 정리
썩은 빵은 곰팡이가 독을 만들어냅니다. 곰팡이가 보이면, 빵 통째로 버려야 합니다.

금방 털어먹는 맛있는 빵

쿠팡 로켓프레시 제품입니다. 주문 후 새벽에 바로 도착.

낭비되는 빵 절약 팁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려면 오래된 빵이 나오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곰팡이는 빵 전체에 퍼졌을 수도 있으니 곰팡이 부분만 긁어내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대신 곰팡이가 생기기 전에 남은 빵들을 활용하는 아이디어가 있습니다.

  • 집에서 크로통, 크래커, 빵 푸딩을 만들 때 유통기한 전 빵을 사용하세요.
  • 남은 빵은 냉동실에 꽁꽁 밀봉하여, 보관하세요.
  • 빵 포장 안에 수분이 보이면, 깨끗한 수건으로 닦아서 곰팡이를 예방하세요.
  • 갓 구은 빵은 완전히 식을 때까지 덮어 두거나 밀봉해서 기다려야합니다. 이것은 습기가 곰팡이를 축적하고 촉진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 빵을 얼리고 싶지 않다면, 일주일에 얼마나 먹을지 계산해서 필요한 양만큼만 구입하세요. 이러면 버릴것이 없겠죠.
요점 정리
버려지는 빵을 없애려면, 유통기한이 임박한 빵을 이용해 요리하세요. 빵을 냉동보관하거나 완전 밀봉하여, 유통기한을 늘릴 수도 있습니다.

마무리

빵 유통기한은 보통 3 ~ 7일 입니다.

적절한 밀봉과 보관으로 냉장이나 냉동 보관을 하면 곰팡이를 예방하고, 유통기한을 늘릴 수 있습니다.

곰팡이가 보이면 곰팡이가 유해한 독을 생성할 수 있으므로 모두 버려야 합니다.

음식물 쓰레기가 생기지 않도록 오래된 빵을 요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 헬스라인 이용 약관을 준수하고, 정보를 참고해서 작성했습니다.
  • 기사 원문을 클릭하면, 근거 자료와 전체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영문)
  • An active, follow link to the original full article on the applicable Websit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