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균 먹는 시간

유산균 먹는 최적의 시간? 식전 30분? 언제가 가장 좋을까?

글쓴이:

“유산균 먹는 시간”을 많이 궁금해하십니다. 유산균은 프로바이오틱스라고도 합니다. 아마 드시지는 않더라도 들어는 보셨을 겁니다.

유산균 제품은 박테리아 또는 효모와 같이 살아있는 미생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유산균은 장내의 건강한 박테리아를 지원하고, 많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유산균을 먹다보면, 언제 먹는 것이 좋은지 생각해 보셨을 겁니다. 검색해봐도 답은 제각각 입니다.

이 글에서는 과학적인 근거를 통해 유산균을 먹는 최적의 시간을 알 수 있습니다.

유산균 효능

유산균은 유해균들의 성장을 억제합니다. 장내 벽을 강화하고, 질병이나 항생제 사용으로 저하된 유익균을 회복시켜 장을 건강하게 유지합니다.

또한 건강한 면역 지원과 구강, 피부, 정신 건강에 효과가 있지만, 아직 연구가 좀 더 필요합니다.

유산균 제품의 살아있는 박테리아들 중에는 요구르트, 케피어, 김치에 자연적으로 발효된 식품에도 있습니다. 이 음식들은 저혈압, 혈당, 콜레스트롤, 체중 감량과도 관계가 있습니다.

요점 정리
유산균 제품은 장 건강을 향상시킵니다. 발효 식품은 좋은 유산균을 함유하고 있지만, 이런 음식을 먹지 않으면, 유산균 제품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유산균 먹는 시간”이 중요한가?

일부 유산균 제품은 공복에 먹는 것이 좋다고 하는 반면 음식과 함께 먹는 것을 권장하는 제품도 있습니다.

신체의 소화 기관 통로에서 박테리아 생존율을 측정하기는 어렵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사카로미세스 불라디 균은 시기와 관계 없이 생존 합니다.

반면 락토바실러스, 비피더스균 계열은 밥 먹기 30분 전에 복용했을 때 생존율이 가장 높습니다.

“유산균”은 언제 “먹는 시간”보다 “일관성”, 즉 매일 같은 시간 지속적으로 빠지지 않고 드시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한 달간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식사 유무와 상관 없이 유산균 복용은 장내 미생물 시스템에 좋은 변화를 일으킨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식단에 따라 도움이 될 수 있음.

유산균에 사용된 미생물이 위와 장을 지나는 다양한 조건에서 살아남는 것이 테스트를 통해 확인되었습니다.

그럼에도 특정 음식과 유산균을 함께 먹으면, 효과를 더 높일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유산균의 미생물 생존율은 오트밀이나 저지방 우유와 함께 먹었을 때, 물과 먹는 것보다 생존율이 더 높았습니다.

이 연구는 소량의 지방이 소화관의 미생물의 생존력을 높인다는 것입니다.

유산균 제품은 산도가 높은 소화기관에서 포도당에 의존하기 때문에 설탕이나 탄수화물이 도움이 됩니다.

요점 정리
식전 유산균 복용이 도움이 되지만, 매일 같은 시기에 먹는 일관성이 더 중요하다.

유산균 제품 형태에 따른 효과

유산균은 캡슐, 젤라틴, 분말, 구슬형, 아기용 드랍스 등 다양한 형태로 먹을 수 있습니다. 요거트, 발효유 등 여러가지 음료에서도 유산균을 먹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미생물은 장까지 도달하기 전에 소화액과 효소들을 견뎌내야 합니다.

캡슐, 정제(Tablets), 구슬형 제품들이 복용 시점에 관계 없이 분말이나 음료 보다 위산에서 더 잘 생존합니다.

락토바실러스, 비피더스균, 엔테로코치균은 다른 종류의 박테리아보다 위산에 더 강합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락토바실러스 균주는 사람의 장에서 생성되기 때문에 위산에 내성이 있습니다.

품질을 고려하세요.

연구에 따르면, 1억에서 10억마리의 유산균들이 장에 도달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유산균이 장까지 도달하는 동안 꽤 죽는다는 것을 감안해서, 적어도 10억 마리 이상이 있는 배양물 (콜리니 형성 단위 CFU를 사용합니다.)을 보장하는 평이 좋은 제품을 구입하세요.

다 먹을 때까지 품질을 유지하고 위해 제품의 보관 방법을 따르세요. 일부는 실온에 보관하거나, 냉장 보관 해야 합니다.

내 건강 상태에 맞는 것을 선택하세요.

질병이 있는 경우 특정 균이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제품을 찾으세요. 건강 상태 별 유산균종을 알아보세요.

전문가들은 락토바실러스와 비피더스균이 대부분의 사람에게 적합하다고 합니다.

람노수스GG 및 사카로미세스 불라디는 항생제로 인한 설사 위험을 줄입니다. 궤양성 대장염 Nissle 197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락토바실러스, 비피더스균, 사카로미세스 불라디를 함유한 유산균은 변비, 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을 개선합니다.

요점 정리
유산균 효과를 보실려면, 살아서 장까지 도달해야 합니다. 최소 10억마리 이상의 살아서 장까지 도달하는 제품을 구입하세요. 특정 균주는 특정 질병에 도움이 디고 적합한 복용을 전문의료인과 상담하세요.

부작용과 상호 작용

유산균은 일반적으로 건강한 사람에게 부작용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그러나 가스가 차거나 팽만감과 같은 미미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개선됩니다. 이런 증상은 밤에 먹으면, 낮에 활동할 때 증상을 줄여 줍니다.

항생제로 인한 설사를 예방하기 위해 유산균을 복용하는 경우 항생제가 유산균을 죽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항생제 관련 설사를 위해 개발된 유산균 제품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유산균과 항생제를 함께 복용하는 것은 안전합니다.

다른 약이나 보조제를 복용할 경우 전문의와 잠재적인 상호작용과 제품 선택에 대해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유산균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요점 정리
유산균은 가스 및 팽만감과 같은 경미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유산균 효과를 증대 시키기 위해 다른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전문의와 상담하세요.

마무리

유산균은 장 건강을 위한 살아있는 미생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식사 전 복용이 좋을 수 있지만, 시기보다는 일관성 있는 드시는게 더 중요합니다.

따라서 매일 같은 시간에 유산균을 복용해야 합니다.

  • 헬스라인 이용 약관을 준수하고, 정보를 참고해서 작성했습니다.
  • 기사 원문을 클릭하면, 근거 자료와 전체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영문)
  • An active, follow link to the original full article on the applicable Websit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