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C 메가도스 하시는 분. 부작용 필독

글쓴이:

비타민C 메가도스 하시는 분 많습니다. 저도 하고 있습니다. 가루로 4g, 나머지는 1000mg 정으로 하루에 7 ~ 10g을 채우고 있습니다.

효과는 좋습니다. 몸이 좋아지는게 느껴집니다. 문뜩 부작용은 없을까하고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고, 메가도스 중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비타민C는 과일과 채소에 풍부한 매우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비타민C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건강한 면역을 유지하는데 중요합니다. 또한 상처를 낫게하고, 뼈를 튼튼히 유지하고, 뇌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흥미롭게도 일부 사람들은 “비타민C 메가도스”가 음식으로 부터 얻는 비타민C 이상의 이점을 제공한다고 주장합니다.

이런 주장은 일반적으로 감기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많은 영양제가 많은 양의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어서 어떤 경우에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글은 비타민C 메가도스의 안전성 및 잠재적 부작용에 대해 설명합니다.

비타민C는 수용성이며, 축적되지 않음.

비타민C는 수용성으로 물에 녹습니다.

지용성 비타민과 달리 수용성 비타민은 체내에 저장되지 않습니다.

섭취하는 비타민C는 체액을 통해 운반되고,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우리 몸은 비타민C를 자체 생산하지 않기 때문에 매일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으로 섭취해야합니다.

비타민C를 다량으로 섭취하면, 소화 곤란과 신장 결석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이 받아낼 수 있는 양보다 많이 들어오면, 잠시 축적되기 시작하여 일시적으로 과다 복용 증상을 유발합니다.

신선한 음식, 특히 과일과 채소를 먹으면 쉽게 섭취할 수 있어서 대부분 비타민C 보충제를 섭취할 필요는 없습니다.

요점 정리
비티민C는 수용성이라서 몸에 저장되지 않습니다. 필요한 것보다 많이 섭취하면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비타민C 메가도스 부작용 – 위장 장애

비타민C 메가도스의 흔한 부작용은 위장 장애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런 부작용은 비타민C를 함유한 음식을 섭취할 때가 아니라 영양제로 보충할 때만 발생합니다.

한번에 2,000mg 이상을 섭취하면, 위장 장애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비타민C는 하루에 2,000mg로 상한(TUL: tolerable upper limit)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인 위장 장애 증상은 설사와 구역질입니다.

과도한 섭취는 산 역류를 유발하는 것으로 보고되었지만, 증거가 부족합니다.

비타민C 메가도스 중 소화 문제가 발생하면, 용량을 줄이거나, 먹지 마세요. 용량을 줄여서 하다보면 몸이 적응될 수 있습니다.

요점 정리
하루에 2,000mg 이상의 비타민C를 섭취하면 설사 및 메스꺼움 같은 증상을 포함한 위장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철분 과잉 발생 가능성

비타민C는 철분 흡수를 향상시킵니다.

식물성 식품에서 발견되는 비-헴(heme)철에 결합될 수 있습니다. 비 헴 철은 동물성 식품에서 발견되는 철 유형인 헴 철 만큼 효율적으로 신체에 흡수되지 않습니다.

비타민C는 헴이 아닌 철분과 결합하여 신체가 흡수하기 훨씬 좋습니다. 이것은 식물성 식품에서 대부분의 철분을 섭취하는 개인에게 특히 중요한 기능입니다.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철분 흡수는 식사와 함께 100mg 비타민C를 섭취했을 때 67%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혈색소 침착증 같이 신체에 철분 축적 위험을 가진 사람은 비타민C 보충제를 조심해야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비타민C 메가도스 하면, 철분 과부하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심장, 간, 췌장, 갑상선, 충추 신경계에 심각한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철분 흡수를 증가하는 병만 없다면 철분 과잉이 발생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또한 철분 영양제를 먹게되면 철분 과잉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요점 정리
비타민C는 철분 흡수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메가도스하면, 혈색소 침착증이 있는 사람은 조심해야합니다.

신장 결석으로 이어질 수 있음.

과도한 비타민C는 신체 폐기물인 옥살 레이트로 배출됩니다.

옥살 레이트는 일반적으로 소변을 통해 빠져나옵니다. 그러나 어떤 상황에서는 옥살산염이 미네랄과 결합하여, 결정을 형성해서 신장에 결석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비타민C 메가도스는 소변에 옥살산염 증가로 인해 신장 결석 발병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성인에게 6일간 하루 두번 1,000mg 비타민C 보충제를 섭취하게 했을 때 배설된 옥살산염 양이 20% 증가했습니다.

비타민C 과다 섭취는 다량의 비뇨기 옥살산염과 관련이 있고, 신장 결석과도 관련 있습니다. 특히 2,000mg 이상의 양을 섭취하는 경우 더욱 그러합니다.

하루에 2,000mg 이상 복용한 사람들에게서도 신부전증이 보고되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특히 건강한 사람에게는 극히 드뭅니다.

요점 정리
비타민C 메가도스는 신장의 옥살레이트 증가로 신장 결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나도 과잉 복용인가?

비타민C는 수용성이며, 섭취 후 몇 시간 내 배출하기 때문에 너무 많이 섭취하기 어렵습니다.

실제로, 식이 요법만으로 메가도스는 불가능합니다. 건강한 사람의 경우 권장 1일 섭취량 보다 많이 섭취하면 몸에서 배출됩니다.

상한선까지 비타민C를 자연적으로 섭취하라면, 오렌지 29개 또는 피망 13개를 먹어야합니다.

그러나 보충제를 섭취하면 비타민C 과다 복용 위험이 높아지고, 메가도스도 가능합니다.

철분 과잉 위험이 있거나 신장 결석에 걸리기 쉬운 상태인 사람은 비타민C 섭취에 주의해야합니다.

위장 장애와 신장 결석을 포함한 비타민C의 모든 부작용은 2,000mg을 초과할 때 발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비타민C의 하루권장량은 남성 90mg, 여성 75mg 입니다.

요점 정리
비타민C 메가도스는 신장의 옥살레이트 증가로 신장 결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아이허브 비타민C 추천 제품

메가도스에 좋은 제품, 아세로라 같은 천연 유래 비타민C(아스코르빈산에 자연 보조인자를 첨가한 것 포함), 국내에서 구할 수 있는 좋은 제품을 모아뒀습니다.

마무리

비타민C는 대부분 안전합니다.

영양제가 아닌 음식으로 얻는 경우에 그렇습니다.

영양제 형태로 비타민C를 섭취하는 사람은 부작용을 경험할 위험이 큽니다. 가장 흔한 부작용은 위장 장애입니다.

철분 과잉 및 신장 결석 같은 더 심각한 결과는 극단적인 양의 비타민C를 섭취하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부작용은 비타민C 메가도스를 끊으면 해결하기 쉽고, 메가도스 중이라면 물을 많이 마셔주는 것이 좋습니다.

드문게 비타민C 결핍이 없다면, 따로 비타민C 영양제를 챙겨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참고 자료

  • 헬스라인 이용 약관을 준수하고, 정보를 참고해서 작성했습니다.
  • 기사 원문을 클릭하면, 근거 자료와 전체 기사를 보실 수 있습니다. (영문)
  • An active, follow link to the original full article on the applicable Website.

One comment

  1. 비타민 링크를 바꿔놓으면 계속 품절이 떠버립니다. 아이허브에 지금 비타민C가 많이 없습니다. 틈틈이 찾아서 바꿔 놓겠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